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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5 디젤...정말 매력적이고 내가 가장 원하던 스타일에 근접한...

그런 차다.

다만 실내가 좀 좁고..병맛같은 미션이 거슬리긴 하지만 이 가격에 이만한 차는 정말 찾아보기 힘든듯^^

(물론 내생각)

 

튜닝에 대해 그렇게 집착하는편이 아니라 이전 토스카도 순형정 흡기 / 합성유 / 좋은 타이어 정도로만

관리했고 그래도 매우 재미있게 놀았으니깐.

 

다만 토스카는 아이신 미션이었고 크루즈5 디젤은 보령미션...

확실히 차이가 났지만 이젠 적응되서 탈만한 정도가 되니 내구성에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가혹 주행을 통해 미션 온도와 배기온도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미션쿨러 설치를 고민해

보기로 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볼수 있는 게이지가 필요했지만 저렴하게 스마트폰으로 볼수 있는 토크프로 어플을 드리어

적용해 보았는데 매우매우 만족한다 ㅋ

 

우선 차량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ECU 와 통신하여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보내줄 장치가 필요하다.

그게 바로 elm327 (OBDII 단자용) ~

예전에는 매우 고가에 팔렸지만 중국산이 생산됨에 따라 부담없이 지를 수 있다.

 

옥이네 검색하면 다양한 모델이 나오는데 ON/OFF 스위치가 달린것을 추천한다.

적은 양이지만 상시전원을 계속 물고 있기 때문에 승하차시 탈착/부착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으니^^

 

 

 

이 기계를 운전석 핸들 좌측 하단에 있는 OBDII 단자에 꼽고 전원을 키면 ECU와 통신해 블루투를 통해

스마트폰 어플로 전송해 주며 어플은 이 정보를 게이지 형태의 UI로 멋지게 표현해 준다.

 

 

바늘이 달린 게이지보다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충분히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보여준다.

스크린샷에서는 미션온도가 안나오지만 포풍 검색을 통해 GM 용 별도 PID를 등록하니 미션온도를 볼수 있었다. 감격 ㅠㅠ

 

결론은 약간의 가혹주행에도 미션 오일 온도가 100도까지 금방 올라간다.

120도 이하면 크게 상관은 없다고 하지만 지옥 같았던 작년 여름을 생각하니 오싹한 마음이..든다.

따라서 순정형 미션쿨러 작업이 가능해지면 망설임 없이 질르기로 결심한 상태 ㅋ

 

크루즈의 경우 토크프로 어플에서 설정 들어간 후 PID 등록 메뉴에서 GM용 PID를 등록해 줘야 미션온도 및 기타 정보를 볼수

있으니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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