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성 글

윈도우 최적화(서비스편)

불두꺼비 2008. 5. 13. 19:23

Windows XP 서비스 최적화하기
(본 내용을 적용 후 발생하는 문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정지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면 문제는 해결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에 이어 XP 의 관리 도구인 서비스 최적화 하기에 들어가보겠다.
우선, XP의 서비스 기능이란 무엇일까?

Service : 사전적 의미로는 '봉사', '수고' 어쩌구 저쩌구 많기도 하다.
여하간 Microsoft 에서도 유저가 XP를 보다 사용하기 쉽게 하도록 서비스를 만들었다. 무슨 이야기냐하면, XP 의 서비스는 메모리상에서 독립 프로그램으로 리소스도 많이 잡아먹지만, 먹는 만큼 유저들이 해야하는 일들을 대신해준다는 것이다. 가장 큰 예로 네트워크 접속과 하드웨어 관리를 들 수 있겠다.

여하간 잡설들은 현장에서 하고, 서비스는 어디에 있는가 확인해보자.

Tablet PC 배워보자 - 노뜨 (www.nottes.com)
그림과 같이 서비스는 '제어판' 내의 '관리 도구' 내에 있다. 제어판 내의 관리 도구를 선택해보자.

Tablet PC 배워보자 - 노뜨 (www.nottes.com)
'관리도구'에서 '서비스'를 선택한다.

Tablet PC 배워보자 - 노뜨 (www.nottes.com)
Windows XP 서비스 설정 화면

참고로 서비스는 OS의 각 버전마다 다 다르다. 심지어는 XP 의 서비스 팩 버전마다도 일부가 다르다.
더불어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으며, 하드웨어 제조사뿐만이 아닌 소프트웨어 제조사의 경우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때도 있다. 결국, 서비스는 어떤 OS의 어떤 버전에 어떠한 하드웨어가 박혀있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사의 어떠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각자의 서비스 항목은 다를 수 뿐이 없다. 그래서 이번에 알아볼 것은 "최소한 이것만큼은 이렇게 고치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중요한 서비스에 대하여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저번 레지스트리에 이어 이번 서비스마저 최적화 한 다음에 PC의 체감이 전혀 향상되지 않았다고 좌절하거나 슬퍼하지 마라. 사람이 느낄 정도의 체감 향상은 의외로 힘들다.

그럼 이제부터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Alerter
선택된 사용자와 컴퓨터에 관리용 경고 메신저를 전송해주는 서비스이다. 기업 또는 소규모 그룹 네트워크에서 관리자가 각 단말기에 경고용 메시지를 전송할 때 사용하는 서비스로, 개인 또는 사내 전용의 접속 프로토콜이 있다면 필요없는 서비스이다.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
인터넷 연결 공유 및 인터넷 연결 방화벽에 대한 Microsoft 외의 타사 플러그 인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Internet Connection Firewall(ICF) / Internet Connection Sharing(ICS)을 사용하거나 지원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Application Management
프로그램의 추가 / 삭제를 담당한다. 하지만 굳이 실행되지 않더라도 별다른 무리는 없다.
단, 프로그램의 추가 / 삭제가 정상적이지 않다면 자동으로 설정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설치상 오류를 줄이기 위하여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Automatic Updates
예전에는 쓸데없고 사용하지 않는 일순위 서비스였으나 XP 서비스 팩 2 이후로는 각종 보안 패치 및 드라이버 패치등을 이유로 항시 실행되어 있을 것을 요구한다. 정기적으로 자신이 Microsoft 의 Tech-Support Web Site 에서 XP를 업데이트 할 것이 아니라면 약간의 리소스를 포기하고라도 자동으로 설정해둔다.

참고로 현재 Microsoft는 automatic updates 를 이용하여 XP 의 버그를 대대적으로 수정하는 중이며, 향후 나올 모든 제품 또한 하자품을 생산, 판매 이후 패치하는 형식으로 시장을 운영해가고 있는 중이다.
그러한 이유로 절대적으로 자동으로 설정해둘 것을 권한다.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네트워크에서 사용되지 않는 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이 목적인 서비스이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네트워크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결국, 사용하면 속도 빨라지고 좋지만 대부분의 네트워크에서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ClipBook
네트워크상의 다른 PC 사용자가 ClipBook 서버에 저장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폐쇄 네트워크나, 여러명이 사용하는 PC라 언제라도 가뿐히 날려도 되는 PC가 아니라면 보안상의 이유로 절대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같은 이유로 Network DDE 와 Network DDM DSDM 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COM+ Event System

SENS (Supports System Event Notification Service) 로 구분되는 서비스로, SENS 규격에 의해 제어 / 설치 / 운영되는 COM(Component Object Model) 구성 요소에 이벤트 자동 분산을 제공한다. 쉽게 풀어 말하자면 SENS 라는 규격의 XP 지원 어플리케이션을 (백신, 오피스웨어, 그 외의 각종 어플리케이션) 해당 요소에 알맞게 분산 / 설치 / 제어한다는 것이다.

XP 이전까지는 각 기업 및 자체 네트워크에서 내부 인트라넷 구성 시 활용된 서비스였으나, 현재는 일부 어플리케이션 제작사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수동으로 설정하길 권한다.

COM+ System Application

COM+ 기반의 구성 요소 설정 및 관리에 사용된다.
COM+ Event System와 같이 각 기업 및 자체 네트워크에서 내부 인트라넷 구성 시 활용하는 서비스정도뿐이 되지 않았으나, 현재는 극히 소수의 일부 하드웨어 제작사에서 극히 소수의 활용을 할 뿐이다.

왠만하면 수동으로 설정하길 권하며, 그나마 PC의 리소스가 적다라고 하시는 분은 사용하지 않아도 크나큰 무리는 없다고 생각한다.

Computer Browser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들을 검색 / 관리하는 서비스로 대부분의 경우 일반 개인이 사용할 이유는 없다.
단, 집에 공유기를 두고 여러 대의 PC를 상호 공유한다면 사용하길 권하며, 그 외의 경우는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한다.

Cryptographic Services

Microsoft의 인증을 받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솔직히 있어도 그만 없어도 약간 불편한 서비스인지라 (설치할 때 ‘이거 나 모르는 건데 설치해도 되냐?' 라고 XP 가 물어올 때 무조건 ‘해도 돼 ~ 어서 설치해 ~ ' 라고 하면 되는 정도의 불편함?) 사용하지 않기를 권하고 싶었으나, Automatic Updates가 제대로 작동되길 원한다면 자동으로 설정해야한다.

결국 자동으로 설정하길 권한다.

DHCP Client

IP 주소와 DNS 를 DHCP에 등록하여 DHCP 에서 동적 IP 주소를 가져올 때 사용하는 서비스로 쉽게 말해 대다수의 유동 IP 사용자들은 필히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이다.

Distributed Link Tracking Client네트워크에서 NTFS 포맷의 공유 드라이브에 대한 연결을 관리하는 서비스로, 네트워크에 공유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사용할 일이 없는 서비스이다. 하지만, 요즘 일부 유저들이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자신의 집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자동으로 설정해야하는 서비스이다.

DNS Client

네트워크상에서의 DNS 를 저장해두는 서비스로 굳이 실행하지 않더라도 하등의 문제는 없다라고 볼 수 있었던 서비스이나, XP 서비스 팩 2 이후에 보안 강화 차원에서 IPSEC 를 지원하기 때문에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서비스 중 하나이다.

만약 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 DNS 의 주소가 저장되지 않아 IPSEC은 해당 DNS 로의 접근을 거부할 것이고 이로 인하여 네트워크 접속이 거부될 수 있다.

Error Reporting Service

Microsoft 에서 XP의 문제점들을 수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비스로, 이 서비스가 실행중에는 Microsoft 의 베타 테스터로 활동하게 되는 것이다. 리소스의 문제만을 예로 들더라도 필히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서비스로 Microsoft 에 무료로 일해주고 싶은 사람을 제외하곤 모두 사용하지 말것을 권한다.

Fast User Switching Compatibility

다수가 한 PC를 사용하지 않는 한 쓸모없는 서비스이다. 다수가 사용하더라도 사용하지 않아야 할 서비스 중 하나이다. 왜냐하면 백 오피리스나 트랙킹 파일등을 이용하여 정식 사용자로 PC에 접속할 수 있게 만드는 틈을 만들어주어 보안에 황당할 정도로 큰 구멍을 만들어놓기도 한다.

필히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Help and Support

XP에서 가장 쓸모없으면서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서비스 중 하나가 도움말 기능이다. Microsoft에서도 이 점을 인정한 듯 서비스 팩 2로 업데이트하면서 이 기능의 리플래쉬 기능을 제거해버렸다. (기존에는 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실수로 F1 이나 도움말을 실행하면 서비스가 리플래쉬되어 도움말 기능이 활성화되었다.)
어차피 도움말을 따라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이 없는 한 ( 즉 도움말을 이해하기 위해선 도움말이 필요없을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게 된다.) 쓸모없는 서비스이다.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Human Interface Device Access

유저의 작업 환경을 제어하여 사용하기 편하게 하는 서비스라고는 말하는데, 정작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리소스와 IRQ, DMA 의 충돌을 걱정해야할 경우가 발생한다.

덕지덕지 무언가가 잔뜩 달린 키보드 (이 경우에도 대부분의 하드웨어 제작사들은 자체적으로 드라이버 처리를 해두기 때문에 불필요한 경우가 거의 다라고 생각하면 된다.)나 이상망측한 입출력 장치가 있다면 모를까 (그런데 이런 경우에는 Microsoft가 몰라 해당 서비스를 활성화해도 별 도움을 못 받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IMAPI CD-Burning COM Service

Windows XP 의 CD 굽는 기능을 제어한다.
유저가 가지고 있는 ODD가 RW 기능이 있고 자주 사용한다면 필히 수동으로 해놓을 것을 권하며 (자동으로 하면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실행되지만 수동으로 해놓으면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서비스가 실행되지 않는다.) ODD 에 RW 기능이 없거나 ODD가 없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무엇보다 XP 자체 기능이 아닌 Nero와 같은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경우에는 하등 필요없는 서비스이다. 이 점을 잘 생각해서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설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Indexing Service

Windows XP에서 상당히 많은 리소스를 차지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용한 어둠속에서 지 혼자 ‘위잉 ~ ' 하면서 하드를 가끔 한번씩 돌려주는 소음의 원인이기도 하다.

자신의 PC가 데스크 탑일 경우 하드의 속도를 어떻게든 향상시키고 싶을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노트북에서는 이동중이거나, 그 외의 상황에서 드라이브 자체에 위험성을 주는 (지 맘대로 갑자기 하드 억세스를 해대는 녀석이다. 위험한 녀석이다.) 서비스임으로 필히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어차피 리소스가 반환되어 전력 및 메모리에 여유를 가지는 게 노트북으로서는 유리하다.

Internet Connection Firewall(ICF) / Internet Connection Sharing(ICS)

인터넷에 접속할 때와 접속을 유지할 때, 방화벽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설정할 것을 권한다.
단지 보안에 관심이 없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Messenger

MSN Messenger와는 전혀 달리 네트워크상에서 관리자가 각 단말기에 메시지를 보낼 때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그러한 이유로 일반적인 경우에는 사용할 이유가 없으며, 보안상의 이유로도 절대 사용해서는 안되는 서비스이다.

MS Software Shadow Copy Provider

MS Backup (설마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까? 한다는 ...)을 사용하는 경우외에는 절대 쓸모없는 서비스이다.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또한 MS Backup 을 혹시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차라리 노턴의 고스트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Net Login

네트워크에 직접 접속할 때 사용되는 서비스로 XP를 이용하여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면 모를까 사용할 일이 없는 서비스이다. 아울러 소규모 네트워크 구축에는 리눅스가 좋다. 아니면 2003 을 쓰던가 ~
여하간 쓸모없는 서비스이다.

Netmeeting Remote Desktop Sharing

가끔가다 Microsoft 의 말도 안되는 광고를 믿고 원격 제어를 허락해놓은 유저가 있는데, 이때 필요한 서비스이다. 그 외의 경우에는 당연히 쓸모가 없기 때문에 필요도 없고, 실수로라도 실행 중 일때는 내 PC를 만인 앞에 공개해놓았다고 생각해야 할 정도로 보안에 틈을 만들어 놓는 서비스이다.

무조건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혹시 원격 제어가 필요할 때는 그 때에만 잠시 귀찮더라도 임시로 실행하고 잽싸게 중지시켜야 하는 위험 대상 1등급의 서비스.

Network DDE

네트워크상에서 DDE (Dynamic Data Exchange : 동적 데이터 교환)를 지원해주는 서비스이다. 결국 보안상에 큰 허점만 만들어주고 쓸모없는 서비스란 이야기다.
무조건 사용하지 말 것 !!!

Network DDE DSDM

Network DDE 와 마찬가지로 무조건 사용하지 말 것 !!!

NLA(Network Location Awareness)

네트워크 구성 및 위치 정보를 수집 저장하며, 해당 정보가 갱신되면 자동으로 정보를 갱신해주는 서비스로 Microsoft의 보안 정책상 XP 서비스 팩 2 이후 강화된 보안 설정에 맞추어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 Internet Connection Firewall (ICF) / Internet Connection Sharing (ICS) 와 함께 자동으로 설정해 둘 것을 권한다.

Print Spooler

자신의 PC에 프린터가 있다면 설정해두어야 하지만, 프린터가 없거나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쓸모없는 서비스이다. 프린터의 사용 유무에 따라 설정하는 것이 좋다.

Remote Desktop Help Session Manager

어디에도 쓸모없는 서비스이다.
원격 제어를 사용해야하는 유저라도 쓸모없으니 사용하지 말 것으로 설정할 것을 권한다.

Remote Registry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가 내 PC의 레지스트리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원격 제어가 필요한 유저를 제외하곤 절대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괜시리 멋모르고 내버려두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지 않고 엉뚱한 정보가 빠져나가고 PC가 다운되고 했을 때 후회해봐야 아무런 소용없다.

절대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Routing and Remote Access

이 서비스가 실행되는 동안에는 네트워크 업체 (하나로든 두루넷이든 파워콤이든)에서는 언제나 내 PC를 자세히도 제어할 수 있다. 결국 보안상의 이유를 들어 절대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Secondary Logon

Fast User Switching Compatibility와 같은 이유로 절대 사용하지 말 것을 권한다.

Server

네트워크상에서 내 PC의 정보를 네트워크 내부에서 공유하거나 내 PC를 거쳐 프린터를 포함한 외부 장치를 제어한다면 필요한 서비스이다. 허나 그 외의 경우에는 보안상의 이유로 절대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Smart Card

Smart Card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한다. 어차피 없다면 필요없는 기능 아닌가.
참고로 HP 의 TC4200 사용자들은 HP 서비스 센터를 통해 Smart Card 를 구입,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각종 보안 혜택을 받을 것을 권한다.
노트북 도난시에도 확실하게 도움이 된다. (Smart Card 는 지문보다 훨씬 뛰어난 보안성을 보장한다.)

SSDP Discovery Service

Universal P&P를 지원하는 서비스이긴 한데, 문제는 관련 장비가 발매된 역사가 없다. 결국 쓸모없는 서비스.
롱혼 후기쯤이나 이 서비스를 지원하는 장비가 발매되지 않을까한다. 어쩌면 영원히 발매안될지도 ...

여하간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Telephony

모뎀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하지 않는 한 쓸모없는 서비스이다.

국내에서는 하등 쓸모없는 서비스이나, 해외에서 돈이 여유가 있을 때 사용하고 싶으면 사용해도 될까? 하는 서비스이다. ( 개인적으로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비지니스 룸을 이용하거나 비즈니스 룸이 없을 경우 호텔측에 문의하여 관련 장비를 제공받을 것을 권한다. 특히 유럽의 경우에는 각 전화국 및 우체국에 요청할 경우 네트워크 관련 장비를 렌트할 수 있다.)

결국 쓸모없단 이야기이다.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Telnet

말 그대로 Telnet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서비스로, 원격 제어를 필요로 하는 경우 외에 TCP/IP Telnet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실행되어야 하는 서비스이다.

허나 Telnet이 실행되어 있을 경우에 네트워크의 다른 유저가 적대적 행위를 하기 위하여 Super User로 접근해 올 경우 PC는 네트워크상의 다른 유저를 관리자로 인정, 모든 제어권을 넘겨주게 된다.

결국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Terminal Service

원격 제어를 할 경우에 필요하나, Telnet 과 동일한 이유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Themes

성능이나 뽀대냐 !!! 이것에 따라 이 서비스는 필요할 수도 아닐 수도 ~

성능을 원한다면 사용하지 말아라. 리소스가 남아돌게 된다.
하지만 뽀대를 원한다면 사용해라.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집에 UPS를 가지고 있는 유저가 얼마나 있을까?
UPS 가 무언지 모르거나 집에 없는 사용자는 이 서비스 쓸모없다. 사용하지마라.

Universal Plug and Play Device Host

우선 이 서비스를 지원하는 장비가 아직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 다른 여타 이유 (보안상 외에 구구절절이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가 또 있긴하다.) 보다 앞서 써먹고 싶어도 써먹을 곳이 없다는 이유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Volume Shadow Copy

MS Backup 관련 서비스 2 탄 !!!
즉 쓸모없는 서비스란 이야기다. 사용하지 마라.

WebClient

이 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 서비스를 대다수 트래킹 파일들이 이용한다는 점이다.
즉,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myLG070가입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