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토에어콘

즉 온도 설정을 하면 공조기 시스템이 알아서 실내 온도를 맞춰주는 기능이다.


폭스바겐은 이를 오토 에어콘이라 부르지 않고 클로마트로닉(Climatronic) 이라 부릅니다.

물론 더 폼나 보일려고 하는 말일수도 있으나 확실히 타 브랜드와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토에어콘 기능에 더 다양한고 똑똑한 기능이 추가된 그런 개념이죠.







우리 CC에는 2-zone Climatronic 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운전석과 보조석 모두 온도를 다르게 설정하는 기능인데 뭐 새로울건 없습니다.

요즘 보통 차들에 다 적용되어 있으니까요.


그럼 Climatronic은 뭐가 틀린건가? ㅋㅋ

습관처럼 에어콘 작동 후 송풍모드를 통해 일정기간 에어콘으로 인한 습기를 말려주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면 에어콘의 냄새를 막을 수 있죠.

따라서 전 차를 구매한 초기에는 Climatronic 을 전혀 이용하지 않았던 겁니다.

그러다 걍 오토를 써보자라고 생각이 든 후 우연찮게 검색을 해본 결과 이놈이 생각보다 더 똑똑한 놈인걸 발견하게 됩니다.



일반 오토 에어콘은 온도만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Climatronic 이넘은 더 다양한 환경을 맞춰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온도, 습도, 풍향, 풍속 등을 모두 조절합니다.

중요한 부분이 습도인데 내외기 모드와 풍향등을 알아서 맞추어 주면서 가장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개념이지요.


그리고 풍량/풍속 부분도 약간 다릅니다.

일반적인 오토에어콘은 요즘 같은 여름에 18도로 맞추어 작동하면 미칠듯이 작동하여 온도를 내립니다.

무조건 차가운 바람으로 강하게 트는거죠.

하지만 Climatronic 은 약간 틀립니다.

상향과 하향 풍향을 나누고 상향쪽은 시원하게 하향쪽은 그나마 덜 시원하게(위/아래의 상대적인 온도차) 바람을 보내줍니다.

상대적인 온도차를 이용해서 더욱 시원함을 느끼게 하고 공기의 순환을 더욱 효율적이게 해줍니다.


이런 좋은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다는게 참 아쉽기도 해서 요즘엔 적극적으로 사용중인데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춥다고 에어콘을 낮추거나 덥다고 더 틀거나 하는일이 거의 없어졌네요.

이는 차량을 이용하는 오너에게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것 같습니다.


즉 공조기는 계절에 따라 온도 조절 다이얼을 돌리는 것 외에 만질일이 거의 없다는거죠.

에어콘도 무조건적인 작동이 아니라 습도와 온도를 고려해 알아서 작동하고 (에어콘 작동 램프가 켜져있어도 ) 멈추고 조절합니다.



겨울엔 보통 아랫쪽 방향으로 바람이 나오고 여름엔 위쪽으로 나옵니다.

겨울에 히터온도가 일정이상 올라가지 않았다면 내부 순환으로 공기를 돌리다가 온도가 올라왔을때 오너에서 바람을 보내주는 방식이죠.

참으로 똑똑합니다.ㅋㅋㅋ



그리고 차량의 특성상 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덥거나 춥거나 먼지가 많거나....창문을 열기 더욱 심든 상황들이 많죠.

이 부분은 TDI 카페글을 인용하겠습니다.


"원하는 온도로의 조절 뿐만 아니라 공조장치의 아주 중요한 두번째 기능은 "환기"입니다. 차안의 공기는 도심한복판에서도,심지어 경우에 따라서는 터널안에서도 실외공기보다 공기질이 나쁩니다. 그러므로 공조장치를 끄거나 내부순환으로 세팅하는것은 잠시동안의 일시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외부유입을 해 놓은 상태에서 터널을 지나거나 앞에 덤프트럭의 매연이 있거나 할때에도 카본필터에서 걸러진 공기가 유입되므로 수동조작하지마시고 그냥 AUTO모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법은 뭐 일반적인 오토 에어콘과 동일합니다.ㅋ

온도 설정하고 AUTO 버튼 누르고 실내외 조절은 A(AUTO) 로 하면 끝!!


거의 10개월 넘게 사용중이지만 한번도 공조기를 바꿔본적은 없네요.온도외에....

그리고 습기가 찬적도 에어콘에서 냄새가 난적도 없구요.

참 만족스럽습니다.


단 에어콘 버튼을 강제로 끄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차에 연료가 떨어져 갈때....그떄는 끄세요 ㅋㅋ 


그외에는 여름 21, 겨울 22~23 맞춰놓으면 진짜 신경쓸일이 없다는걸 알게 되실겁니다.

폭스바겐 차량 중에 Climatronic 이 적용된 차량의 경우 진짜 계절따라 온도 조절하고 AUTO 로만 두고 쓰세요.

그게 진리입니다.

 




. AUTO 버튼 누르세요.

. 온도를 22도에 맞추세요.

. 공조장치에 신경 끄세요.






공지사항